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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레저 활성화를 위한 전국 네트워크 구축 방안 - 2-2 추진사례, 조우정

xpiner 2023. 12. 28. 14:57

2021 제주국제해양레저박람회 컨퍼런스

해양레저 활성화를 위한 전국 네트워크 구축 방안

2021.10.21.

발표자 : 한국해양대학교 조우정

3. 추진 사례

★ 해양수산부, 지방자치단체 추진 사례

■ 마리나 네트워크 구축

○ 부산해수청-BPA - 부산시 해양관광 활성화를 위한 마리나 네트워크 출범(2019) : 해양관광 하나로 패스 도입, 요트 체험 기획 확대, 크루즈 승선 이벤트, 축제 체험 후기 SNS 행사 추진

○ 동북아 마리나항만도시 네트워크(해양수산부, 2016)

○ 충남 마리나항만 개발방안(2015) : 거점 마리나 중심으로 한 네트워크 구축 제안, 서해안 마리나 루트 연계 등

 

■ 어항 마리나 연결 및 활용

○ 해양레저관광의 기반이 될 어촌 마리나역 16개소 선정(해양수산부, 2015) : 어항의 소규모 마리나 시설로 해양레저 활동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연계하는 해상 간이역, 거점 마리나 시설의 연계, 지원하는 해양레저 서비스 공간

○ 어촌뉴딜 300 사업대상지 70개소(2019) : 해양레저형 9개소, 국민휴양형 18개소, 수산특화형 10개, 재생기반형 6개, 복합형 27개 & 해양레저관광 등 어촌의 새로운 소득 기반 창출, U자형 바다둘레길 관광코스 개발 지원

 

■ 도시간 연안 크루즈 개발

○ 경주-포항 해양관광 활성화 상호 연계 중요(경주신문, 2017) : 경주와 포항의 해양역사관광자원 공동 마케팅 추진

○ 포항 영일만항 크루즈 유치 활동 시동(2021)

○ 연안 크루즈 전국 네트워크 구축 필요 : 전국, 남북, 및 동남아 연계하는 항로 개발 필요, 남해안 지역 지자체의 공동 크루즈 선사 설립 추진 필요(KMI, 2014)

○ 연안크루즈 11개 지자체 노선 등 협의 예정 (해양수산부, 2020) : 크루즈 항만 보유 지자체 협의체 구성

속초-울릉도, 여수, 제주, 인천 노선에 내항 크루즈 및 연안 크루즈 운항 계획

 

■ 도시간 요트대회 개최

○ 제주-전남 155km 국제요트대회 개막(연합뉴스, 2013) : 한국, 러시아, 미국, 뉴질랜드 등 5개국 122명 참가

○ 남해안컵 국제요트대회 : 전남, 경남 부산광역시 공동 개최 대회(여수신항, 경남 통영 도남항, 부산 수영만요트경기장)

○ 한일친선 아리랑 요트레이스 : 일본 후쿠오카 오도 요트하버 ~ 부산 수영만 요트경기장(2019년 현재 24회)

 

■ 공동 해양레저축제 개발 및 개최

○ 해양레저축제 즐기러 부산/포항으로 떠나요(연합뉴스, 2019)

○ 제8회 대한민국국제해양레저위크(KIMIA Week) : 해양레저산업의 기반조성과 문화 확산 그리고 해양관광 활성화를 실현 하고자 기획된 글로벌 해양문화 축제(문화공연, 해양레저체험, 요트페스티벌, 수중레저체험 등)

○ 해양수산부가 주관하는 KIMA Week는 우리나라 최초의 브랜드를 공유하는 해양레저축제로 평가됨

 

■ 도시간 연계 관광상품 개발 및 운영

○ 광역 연계 관광상품 개발 필요성(울산연구원, 2012) : 축제 연계, 해안길 연계 투어, 크루즈 투어, 등대 투어 등 지자체 공동 협의체 구성, 공동 홍보 마케팅 추진

○ 연안관광의 거점화를 통한 지역간 상생 발전 유도(KMI, 2006) : 산발적으로 추진된 연안 관광개발 방식을 지양하고 연안관광의 거점화 및 지역간 역할 및 기능 분담

 

■ 도시간 국제크루즈관광 협력

○ 부산항만공사, 관광 재개 대비 동북아크루즈항만과 협의체 구축(국제신문, 2021) : BPA는 일본 사카이미나토, 카나자와 등 10여개 일본 크루즈항만들과 협의체 구성, 항만방역체계 구축과 관련된 정보 교환 및 크루즈 관광 협력 강화

○ 해양수산부, 아시아크루즈 협의체(ACC) 가입(2017) : 동남아 크루즈관광객 유치, 기항지 홍보 및 항로 개발, 운항 공동추진

 

■ 도시간 네트워크 구축과 기능 분담

○ 지자체간 경쟁 아닌 협력으로 경쟁력 높여야(제주경제신문, 2020) : 정부의 7개 거점/권역별 해양관광 개발 구상의 장점, 잠재력 긍정적 평가, 지자체 연계와 통합 발전 전략에 대한 접근 미흡, 대한민국해양도시 협의체 구성 제안, 전국단위 해양축제 개발 지자체별로 순환 개최 제안

 

■ 도시간 공동 플랫폼 구축

○ 해양관광레저 통합 서비스를 위한 국민 참여형 플랫폼 구축 추진(해양수산부, 2018) : 해양관광 포털 (바다여행)을 이용자가 관광정보, 관광체험 등 각종 관광 상품을 생산, 운영,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 플랫폼으로 확대 구축('18~`19), 가상현실(VR), 위치 정보 등을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소셜 플랫폼과 연계를 통한 지속가능한 관광정보 제공

○ 요트여행 플랫폼 '요트립'(2020) : 전국의 다양한 요트와 관련된 해양관광 및 해양레저 활동 정보와 함께 예약과 결제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종합 플랫폼

○ 해양수산분야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2021) 개소 : 해양레저교육산업정보센터 → 데이터 활용성과 가치 제고

 

★ 유사 협력 체계

■ 지자체 중심의 포럼 및 네트워크 구축 사례

○ 한국레저보트산업포럼 (전라남도, 2011년), 해양레저산업발전포럼(전라남도, 2011년)

○ 한국해양레저네트워크(부산광역시, 2012년~현재)

○ 경기해양레저포럼(경기도, 2020년 현재)

○ 해양로봇레저타운육성포럼(경상남도, 2015년)

 

■ 해양레저산업 클러스터를 통합 협력 체계 구축 사례

○ 경기도 해양복합산업단지(2009년~) : 집적화, 지역간 네트워크 강화, 해양레저장비제조 및 전후방산업체 연계 협력

○ 경기도 해양레저관광복합단지(2020년~현재) : 웨이브파크(인공서핑장&리조트), 해양레저관광거점 등

○ 부산 해양레저장비 개방형 클러스터(2021년~) : 해양레저기구산업 거점화, 성장 지원, 기업간 협업, 신기술 융·복합

 

■ 관련 협회 및 단체

○ 사)경기해양레저협회

○ 사)제주해양레저협회

○ 한국마리나협회(특수법인, 마리나포털)

○ 대한마리나산업협회

○ 한국해수상레저안전협회(법정 법인, 해양경찰청)

○ 사)한국수상레저안전엽합회

 

★ 시사점

해양레저 활성화를 위한 해안도시 간 전국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이론적 및 정책적 근거 그리고 추진 사례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네트워크 구축의 시사점을 도출함

 

■ 이론적 근거의 시사점

○ 해안도시의 상호협력을 해양레저산업 추진의 효율성 강화 필요

○ 해양레저산업 육성을 위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추진을 위한 상호 협력체계 구축

○ 민간주도의 협력 네트워크를 통한 규모의 경제, 집적의 경제, 네트워크의 경제 효과 확보 가능

(예: 관광객 증가, 산업경쟁력 강화 등)

 

■ 정책적 근거의 시사점

○ 7대 권역별 해양레저관광거점 & 중심 플랫폼 → 권역 간 연계 및 협력 방안 미흡 & 거점 간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시너지 창출

○ 정부 및 지자체가 계획한 남해안, 서해안 및 (환)동해안 지자체 간 협의체 구성에 대한 추진실적 및 실효성 부족

○ 해양레저산업 활성화를 위한 해안도시 네트워크는 도시간, 지자체간 그리고 글로벌 국 또는 도시 간 다양한 수준에서 논의 및 추진 필요함

 

■ 추진 사례의 시사점

○ 권역내 협력 체계 중심 → 해양레저산업 활성화를 위한 공동 대응과제 (예: 해양레저산업진흥법, 보험제도 개선, 규제완화 등)에 대한 권역 간, 해안도시 간 협력 네트워크 구축 필요

○ 해양레저산업 개발 관련 추진 사업별 협력 추진 → 거시적 관점에서 해안도시의 공통 문제 및 지속가능성(예: 해양환경 및 해양생태 보존 등)에 대응 필요

 

■ 해안도시 간 전국 네트워크 구축의 방향

1. 해안도시가 직면한 공통 문제에 대한 거시적 접근 필요

2. 해양레저산업 개발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대응 필요

3. 해양레저산업 개발 계획(사업)에 대한 협력 체계 구축 필요

4. 해양레저 활성화를 위한 공동 과제에 대한 전략적 접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