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제주국제해양레저박람회 컨퍼런스
해양레저 활성화를 위한 전국 네트워크 구축 방안
2021.10.21.
발표자 : 한국해양대학교 조우정
Ⅲ. 해안도시 간 전국 네트워크 구축에 대한 인식도 조사
조사 개요
1. 조사 대상 : 해양레저산업 전문가 및 산업체 70명
2. 조사 기간 : 2021년 4월 23~30일(8일간)
3. 조사 장소 : 부산국제보트쇼 전시장 및 이메일 조사
4. 조사 도구 : 해안도시 공통 문제 (12문항), 해양관광개발과 지속가능성(11문항), 해양레저산업 개발(11문항), 네트워크 구축 공동대응 과제 (11문항) 총 45개 문항
5. 분석 프로그램 : SPSS 22.0
6. 분석 방법 : 기술 통계, IPA 분석(t-tests)
1. 해안도시의 공통 문제에 대한 IPA 분석
해안도시가 직면한 공통 문제에 대한 심각성과 공동대응 필요성을 IPA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음
○ 해안도시가 직면한 공통 문제 중 심각성 수준은 1) 해양생태보존, 2) 기후변화, 3) 연안사고(선박) 순으로 나타났음
○ 공동대응 필요성은 1) 해양생태보존, 2) 연안사고, 3) 해양자원개발, 해양관광개발, 4) 기후변화 등의 순으로 나타났음
○ 모든 공통 문제 항목에서 심각성보다는 공동대응 필요성에 대한 요구가 높은 것으로 분석됨
○ 공통 문제에 대한 공동대응 필요성과 심각성을 토대로 IPA 분석을 실시한 결과, 해양생태보존, 연안사고, 기후환경, 해양관광개발, 해양자원개발, 해양사고 등의 항목이 최우선 과제로 분석됨
○ 해안도시의 해양관광개발에 대한 공동대응 필요성 확인함
2. 해안도시의 해양관광개발에 따른 지속가능성 요인
IPA 해양관광개발에 따른 지속가능성 요인의 심각성과 공동대응 필요성을 IPA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음
○ 해양관광개발에 따른 부정적 지속가능성 요인에 대한 심각성을 분석한 결과, 1) 해양생태파괴, 주민생활불편, 혼잡 및 불편 요인의 심각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 지속가능성 요인에 대한 공동 대응 필요성은 1) 수질오염, 2) 해양쓰레기, 3) 해양생태파괴 그리고 4) 주민과(간) 갈등 요인으로 분석됨
○ 해양관광개발에 따른 지속가능성에 대한 공동대응 필요성과 심각성을 토대로 IPA 분석을 실시한 결과, 수질오염, 해양쓰레기, 해양생태파괴 그리고 주민과(간) 갈등 요인이 최우선 과제로 분석됨
○ 해안도시의 해양관광개발에 따른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위한 협력적 접근의 필요성 확인함
3. 해양레저 관련 해안도시 간 네트워크 구축의 IPA
해양레저산업 개발 요인에 대한 협력체계 구축의 중요도, 만족도를 IPA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음
○ 정부와 지자체의 해양레저산업 개발 요인에 대한 만족도는 1) 도시간 국제크루즈관광협력의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남 하지만 전반적인 개발 요인에 대한 만족도는 3점 이하로 나타남
○ 개발 요인에 대한 네트워크 구축의 중요성은 1) 도시간 네트워크 구축과 기능 분담, 2) 도시간 국제크루즈관광협력, 2) 도시간 공동 플랫폼 구축 등의 순으로 중요도가 높게 나타남
○ 해양레저산업 개발 요인에 대한 협력체계 구축의 IPA 분석 결과, 국제크루즈관광 협력은 유지강화하고, 네트워크 구축의 최우선 과제로는 1)도시간 네트워크 구축과 기능 분담, 2) 도시간 공동 플랫폼 구축, 3) 어항 마리나 연결 및 활용, 4) 공동 해양레저축제 개발 그리고 5) 마리나네트워크 구축 등에 대한 수요가 상댖거으로 높은 것으로 분석됨
4. 해안도시 네트워크 구축의 공동 대응 과제 IPA
해안도시 네트워크 구축의 공동 대응 과제에 대한 중요도, 만족도를 IPA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음
○ 해양레저산업 활성화를 위한 해안도시 네트워크 공동 대응과제에 대한 현재 수준은 전반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남
○ 공동 대응 과제에 대한 만족도는 1) 보급형 장비 개발 및 확산, 2) 해양레저인프라 구축, 3) 해양레저 대중화 및 저변확대 순
○ 중요도는 1) 해양레저산업 보험제도 개선, 2) 해양레저진흥법 개정, 3) 제도개선 및 규제 완화 순으로 나타남
○ 해안도시 네트워크 구축의 공동 대응 과제에 대한 IPA 분석 결과, 최우선 과제는 1) 해양레저산업 보험제도 개선, 2) 해양 레저진흥법, 3) 제도개선 및 규제 완화 4) 해양레저진흥센터, 5) 해양레저 전문인력 양성 협력 등으로 분석됨
IV. 해안도시 네트워크 구축 방안
1. 해안도시 공통 문제 해결을 위한 협약 체결
해양레저의 지속가능성을 확보 하기 위한 해안도시 포럼 개최 및 해안도시 간 협약 체결
■ 해양레저 활성화를 위한 거시적 접근
1. 해안도시 간 지속가능성 협약 체결
2. 해안도시 간 지속가능성 포럼 개최
3. 해안도시 지속가능성 확보 Action Plan
↓
해안도시의 공통 문제 & 지속가능성 확보
○ 해안도시 지속가능성 협약 체결
- UN_SDGs(지속가능발전목표) 14번 : 대양, 바다, 해양자원 보호 및 지속 가능한 사용 목표
- 해양 오염 예방 및 감소(2025년)
- 해양생태계 회복력 증진
- ISO20121 (지속가능한 이벤트 관리: 마리나베이샌즈 인증 취득, 독일 킬 위크 인증 취득)
○ 해안도시 지속가능성 포럼 추진
- 해안도시 지속가능성 이슈
- 해안도시 자원 및 워터 프론트 개발
- 해양관광개발 협력 방안
- 해안도시 교류(국내 + 글로벌)
○ 지속가능성 Action Plan
- 관련 기관과 협력 방안(예: MSC)
- 해양레저산업 유형별 AP 작성
(예: 마리나업 - Anti Fouling 2001, 런던 협약(1972) & 1996 의정서 근거)
- 해양레저산업별 권고사항 마련(예: 서핑업-비치코밍 등)
- 해양레저업 지속가능 인증제 도입
2. 해안도시 네트워크 구축 방안
해양레저 활성화를 위한 해안도시 네트워크 구축 방안을 아래와 같이 제시함
■ 해양레저 활성화를 위한 도시 네트워크
1. 민간주도(정부, 지자체, 참여 도시 지원)
2. 단계적 확대 전략(거점 → 광역/기초 - 동북아
3. 업종별 & 산학연관 조직과 유기적 협력체계
↓
해안도시 간 공유, 상생과 협력 강화
3. 공동 대응 과제에 대한 단계적 접근
해양레저 활성화를 위한 해안도시 네트워크의 공동 대응 과제에 대한 방향을 아래와 같이 제시함
■ 공동 대응 과제에 대한 단계적 접근
○ 점진적 추진 : 해양레저산업 홍보 마케팅, (글로벌) 시장 공보 공유, 정책 공유와 대응(만족도 하락, 중요도 하락)
○ 최우선 과제 : 해양레저산업 보험제도 개선, 해양레저진흥법, 제도개선 및 규제 완화(만족도 하락, 중요도 상승)
○ 유지 과제 : 인프라 구축, 대중화 및 저변확대, 보급형 장비 개발 및 확산(중앙정부와 협업 과제)
■ 네트워크 최우선 과제의 추진 방안
○ 해양레저산업 보험 제도 개선 : 고가의 해양레저사업자 보험 & 영세한 해양레저사업자 → 관련업계의 경영 애로 증가
○ 해양레저진흥법 개정 : 규제 중심의 관련법, 해양레저사업자 지원 정책 부재 → 정부 부처 간 이해관계 조정 필요
○ 제도 개선 및 규제 완화 : 해양레저사업은 진입장벽이 가장 높은 사업 → 공간, 시설 및 장비 등에 대한 규제 완화 필요
○ 해양레저진흥센터(원) : 진흥법과 연계(지원센터 필요성 71.6%/300개 기업 조사/한국해양대학교 링크사업단, 2021)
해안도시 간 전국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해양레저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자!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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