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제주국제해양레저박람회 컨퍼런스
해양레저 활성화를 위한 전국 네트워크 구축 방안
2021.10.21.
발표자 : 한국해양대학교 조우정
I. 추진 배경 및 필요성
1. 해안도시의 특성
■ 해안도시의 인구 및 도시 규모(최지연 & 김종화, 2019)
○ 해안 인구 : 1,702만2천명(전체 인구의 32.9%: 연안에 인접한 55개 시군의 주민등록 인구통계/2017년 기준)
○ 해안 도시 인구 : 1,543만명(연안 인구의 90.7%가 도시지역 거주; 부산시, 인천시, 울산시, 창원시 4개 도시에 50.8%)
○ 해안 도시의 인구 증가 편차 심화 : 서해안권 증가(인천, 경기, 충남) ↔ 남동해안권 감소(부산, 전남, 경남, 경북, 강원)
■ 해안도시의 경쟁력, 지역별 격차 심화(최지연 & 김종화, 2019)
○ 해안도시의 지역내총생산 : 589.9조(전국 1,565.2조의 37.4% 차지), 인구 100만명 규모 4개 도시가 전체 44%
○ 해안도시의 재정자립도 : 27.2%(전국 53.4%), 해안 대도시와 소도시 간 격차 41.8%
○ 해안도시의 산업구조 : 제조업 비중 ↑ (27.2%, 전국 평균 19.4%) → 제조업 & 지역 경제 위기 리스크 상승 (글로벌 경제 영향) 해안도시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산업의 다양성 확보, 신성장 동력 발굴 필요
2. 해양레저 시장의 현황과 전망
■ 글로벌 해양 경제 & 해양관광산업의 규모(OECD, 2016; ICOMIA, 2018)
○ 글로벌 해양 경제 : 3조 달러(2030년) 성장(2010년 1.5조 달러의 2배 성장)
○ 해양관광 : 7,800억 달러(2030년) 성장(2010년 3900억달러, 199% 성장), 전체 해양 경제의 26% 차지(12개 산업 중 2위)
○ 해양관광의 성장률은 2030년까지 매년 3.51% 성장하며 다이빙, 보팅 & 레저피싱 등 해양레저 비중 증가 예상
○ 해양레저산업 : 500억 달러(생산 기준), 총매출 1,000억 달러(마리나 3만개, 보트 3천만척, 회사 10만개, 종사자 100만명)
■ 국내 해양산업 & 해양레저산업(최지연 & 김종화, 2019 재인용)
○ 해양수산산업의 부가가치 : 86.8조(전체의 6.4% 차지)
○ 해양레저관광업의 부가가치 : 5.8조원(해양수산산업 내 6.7%)
○ 해양관광업 사업체 비중 : 5.5%(전체 해양산업체 17,854개 중/2016년 기준)
○ 국가 해양력 평가 결과, 해양관광 : 16위(한국 세계 12위권 해양국가, 해양수산부, 2006)
3. 문제점 및 필요성
해안도시 전국 네트워크 구축의 필요성 다음과 같이 제기함
■ 해안도시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한 패러다임의 전환(Paradigm Shift)의 필요성
○ 해안 대도시는 구축된 산업 & 도시 인프라를 활용한 신해양비즈니스 기능 담당
○ 해안 중소도시는 해양산업의 고부가가치화, 해양생태자원의 활용 및 해양관광의 연계
○ 정부의 5대 핵심 해양신산업인 해양관광을 활용한 산업의 다양성 증대 및 지역별 차별화된 신성장 동력 발굴
■ 지자체 간 경쟁적 접근에서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을 통한 공유, 상생 지향
○ 해양레저산업 육성을 위한 지자체 간 경쟁적 투자 → 중복 투자(협력을 통한 새로운 가치 창출 노력 미흡)
(예: 해양레저장비 분야, 경기해양산업복합단지, 전남해양레저장비산업단지, 부산해양레저장비클러스터 등)
○ 지자체 간 경쟁적 접근 → 지역 또는 권역 내 업체 간 과다 경쟁으로 산업 생태계에 부정적 영향(조우정, 2021)
○ 해양레저산업의 핵심 Agenda, 지속가능성(환경, 사회문화, 경제 등)을 확보하기 위한 공동 노력 미흡
○ 해양레저산업의 경쟁력(시장 확대, 기술 경쟁력 등) 확보를 위한 지자체 및 해안도시 간 네트워크 형성 필요
○ 해양레저산업체의 애로 사항(제도 개선, 규제 완화, 보험 제도 등)을 공유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플랫폼
해안도시 간 협력을 통한 신성장 동력, 해양레저 육성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Ⅱ. 추진 근거 및 사례
1. 도시간 네트워크 구축의 이론적 근거
★ 도시간 네트워크 구축의 필요성
■ 네트워크의 개념
○ 규정된 범위의 사람, 대상 또는 사건을 연결하는 특정한 유형의 관계(가치 공유, 신뢰를 통한 자치!)
○ 네트워크 구성 요소 : 정보교환, 대상자 의뢰, 협의, 자원 교환, 판로 시장 개척, 공동사업 운영 등 (Knoke & Kulinski, 1982)
○ 네트워크의 장점 :
1) 협력을 통해 비영리조직의 위험 최소화
2) 희소 자원의 안정적 보유
3) 조직목표달성에 효과적
4) 사회문제를 체계적으로 해결 가능(송미, 2016 재인용)
■ 도시간 네트워크(손정렬, 2011)
○ 도시간 직면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네트워크 내 다른 도시들과 협력을 통해 문제 해결
○ 도시간 네트워크에서
1) 지리적 혹은 공간적 근접성은 특별한 의미가 없음
2) 도시 네트워크의 핵심은 상호협력
○ 도시 네트워크 사례 : 유럽의 Health City Network → 도시의 성취도와 효율성이 향상됨
■ 지역(간) 정책 네트워크(정석중, 2010)
○ 지역 내 이해관계자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파악하여 정책 과정과 정책 결과 간의 인과관계를 효과적으로 설명하는 분석틀
○ 일정 지역의 정책과정에서 자신의 주장을 반영하고자 하는 비교적 다수의 상호 의전적인 정책 참여자 간에 형성되는 관계
○ 지역의 이해관계자들의 상호 작용을 촉진하고 지역의 특정 현안에 대한 공통 문제를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협력 체계
○ 지역 간 네트워크 사례 : 환동해권 해양도시 네트워크 → 환동해 경제권 도시들의 상호 교류 및 협력 강화(경북일보, 2015)
★ 일본 광역관광네트워크(FIT 구상) : 지역간 경쟁에서 전략적 네트워크로(전효재, 2008)
■ FIT 개념
○ F = Fukushima(후쿠시마), I= Ibaraki(이바라키), T=Tochiki(토치기)
○ 일본 남동북구에서 북관동에 걸친 3개 현의 접경 지역을 FIT 지역으로 명명
○ 도쿄도의 단카이 세대(1947~1949년 사이에 베이비붐으로 태어난 세대)를 목표시장으로 주말형 휴양도시를 개발하고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지역간 유기적 광역 네트워크 구성, 3개 현의 협력 체계 구축
■ FIT 추진체계 및 목표
○ 3개 현의 산업계, 학계 및 지방자치단체, 관광협회 등의 회원으로 구성됨
○ 지역 연계의 이점을 살리기 위한 고차원의 광역 관광 네트워크 구축, 유기적으로 연계되는 종합체로서 광역 교류권 형성
○ FIT의 연계성을 높이기 위한 '관광 리조트 심포니 프로젝트' 추진 -해양, 산악 관광코스, 역사 문화형 관광코스와 후쿠시마 공항에서 각 리조트 영역의 관광코스 설정을 통해 관광리조트거점 네트워크화
■ 신FIT 주요 프로젝트
○ 브랜드 프로젝트 : 지역 자원의 재발견, 육성하여 정보 공유하는 등 지역 자원을 활용한 지역 브랜드 창출
○ 광역관광 교류 프로젝트 : 지역 주민과 교류할 수 있는 체험을 중심으로 한 관광을 추진하여 재방문을 증가시키고 교류 인구 증가 & 광역 관광 교류 활성화 → FIT 지역의 관광객 증가 효과(39.8%)
해양레저관광거점(수중, 해양치유)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시너지 창출
2. 정부의 정책적 근거
★ 해양레저관광 활성화 방안(관계부처합동, 2019, 5.15)
■ 권역간 전국일주 가능한 바다 둘레길(K-Ocean Route) 조성
○ 마리나항만, 어촌뉴딜300, 어항 및 무인도서 등 레저선박 계류가 가능한 지점을 연계하여 한반도를 둘러싼 U자형 항해코스
○ 반나절 이동거리 (30km 내외)마다 계류 시설이 위치하도록 설계
○ 카누, 요트 등 소형 선박 위주의 권역 내 해상 코스 조성
○ 협의체를 구성하여 남해안 국가관광도로 우선 개발 추진
■ 7대 권역별 특성화 및 거점 조성
○ 마리나 항만, 어촌뉴딜 300, 해양치유, 갯벌 등 해양관광 자원을 묶어 권역내 관광코스 및 연계 상품 개발
○ 권역 내 관광자원 간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체류형 해양관광 활성화
○ 관광 인프라가 충분한 거점 섬을 중심으로 주변 유무인도서를 연결하는 권역 단위의 섬 연계 관광코스 개발
○ 권역별 해양레저관광 거점 조성, 권역별 중심 플랫폼 활용 → 거점 간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시너지 창출 방안 부재
■ 마리나산업 및 크루즈 경쟁력 강화
○ 마리나시설 확충, 마리나산업 육성에 초점 → 마리나간 네트워크 구축 & 어촌어항 활용 및 연결 방안 미흡
○ 외국 크루즈 국내 유치 확대를 위한 '아시아크루즈협의체'를 통한 동남아 크루즈 국내 기항 확대 추진
○ 국내 모항 크루즈 항로를 연안, 환동(서)해 등 다양화 → 지자체 간 협력을 통한 방안 모색 필요
★ 제2차 마리나항만기본계획(2020), 제3차 해양수산발전 기본계획(2021)
■ 제2차 마리나항만 기본계획(해양수산부, 2020)
○ 목표 연도 : 2020년~2039년
○ 마리나항만 구역(8개소) & 권역별 마리나항만 예정구역 (70개소: 거점 마리나항만 6개소)
○ 현재 운영중인 37개 마리나(2,403선석) 중 운영주체가 지자체(도, 시, 군, 광역시) 인 경우는 10개소
○ 중장기 정책 방향 : 소규모 어항시설의 정비(어촌마리나역은 어항 내 여유 수역 공간을 활용한 소규모 마리나시설)
■ 제3차 해양수산발전 기본계획(해양수산부, 2021)
○ 사계절 즐길 수 있는 해양레저관광산업 육성
○ 해양치유산업 육성을 통한 국민의 해양 휴양권 보장
○ 마리나 및 크루즈 관광산업 확대 : 크루즈 시장 다변화, 지자체와 협력 강화, 연안 크루즈 활성화 추진 등
■ 제2차 해양관광진흥기본계획(해양수산부, 2013)
○ 요트관광 콘텐츠 개발 및 이용 편의 강화 : 거점 마리나를 우선 개발, 마리나산업 클러스터 및 국제 마리나 네트워크 거점 활용
○ 동북아 마리나 허브 구축을 위한 제도 마련 : 관련 업, 단체와 협력해 마케팅 강화 & 해외 마리나협회 협력 네트워크 구축
○ 동아시아 요트 크루징 루트 개발 : 한중, 한일 한러 등 동북아 요트 루트 개발 단계적 추진, 동아시아 마리나 포럼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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