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한국스포츠관광학회 하계학술대회
지역 스포츠관광의 미래 전략과 방향
일시 : 2022년 7월 8일(금)~9(토)
장소 : 여수 베네치아호텔 & 이순신마리나
<발제 1> 지역 특화 스포츠관광 육성 사업의 성공적 방향성
이성철 (국민체육진흥공단 경영혁신본부장)
별첨 : 해외 스포츠도시 지정·운영사례 : 영국 셰필드
○ 추진배경
- 지역경제 활성화와 도시재생의 일환으로 스포츠와 관광산업에 주목하여 1995년 영국의 스포츠위원회로부터 영국스포츠도시National city of sports in UK)로 지정 받아 각종 국제대회 유치와 스포츠 인프라 구축
○ 추진내용
- "World Student Game" 대회 개최(1991년)를 통해 7개의 세계적 수준의 스포츠 시설물 및 복합문화센터를 건설하고 이를 활용하여 스포츠 이벤트, 페스티벌 상시 개최
○ 추진효과
- 현재 셰필드는 관광과 스포테인먼트가 어울어진 영국의 대표적인 스포츠도시로 자리매김
- 매년 국내 / 국제 / 지역 스포츠이벤트 개최를 통해 총 1조원 이상의 경제적 가치 창출
별첨 : 해외 스포츠도시 지정·운영사례 : 미국 인디애나폴리스
○ 추진배경
1950년대 인구유출 등 사회적, 경제적 위기상황에서 도시재생을 위한 변화와 경제발전의 중추로서 스포츠를 활용하기 위한 계획을 시작하여, 스포츠를 통한 시의 새로운 이미지(세계아마추어 스포츠 수도) 구축
○ 추진내용
- 1974년부터 공공기금, 보조금, 민간자금 등 약 1,500억원이 스포츠시설 건설에 투자되어 세계적 수준의 스포츠대회를 개최, 지역사회 활력과 시민의 자부심
○ 추진효과
- 1979년 이후 400회 이상의 국내 및 국제 스포츠이벤트 개최를 통해 2조원의 경제적 효과와 아마추어 스포츠 수도라는 명성 획득
- 미국대학스포츠협회(NCAA), 미국체조협회 등 20여개의 주요 스포츠관련 조직의 본부 유치
별첨 : 사업 추진 기본방향 및 기대모형
ㅁ 사업추진 기본방향
○ 선순환적 자생구조 확립 지원
- 사업 초기에 구체적인 사업계획 컨설팅 용역을 수행하도록 지원함으로써, 지정도시의 스포츠 기반시설과 제반 환경을 분석하고 지역 인프라 연계상품을 개발하는 등 장기적 사업실행 로드맵 설정
- 지정도시의 스포츠 정체성 발굴 및 사업화가 경제적인 효익을 유발할 수 있도록 개별 사업의 타당성 검토를 병행하고 스포츠도시와 직·간접적으로 연결된 이해관계자들에게도 종합적으로 지원 요청
○ 지역사회와의 창조적 협력 체계 유도
- 창의적인 스포츠도시 운영방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 스포츠 전문가들 사이의 긴밀한 의견교류와 협조를 유도하고 지역주민이 참여한 의사결정을 통해 지역적 현안을 창조적으로 해결하도록 함
○ 스포츠커미션' 도입을 통한 스포츠도시 경제 산업기능 향상
* 스포츠커미션 : 전문성에 입각하여 스포츠도시의 운영을 실질적으로 책임지며 자금 배분, 사업 발굴 및 시설관리 등 전반적으로 사업을 관리하는 운영위원회
- 스포츠커미션 도입으로 스포츠 분야에 속한 다양한 경험과 이력의 전문가들이 의사결정에 참여함으로써 사업의 전문성 확보와 실행예산의 합리적 운용·배분을 가능하게 함
○ 복합형 스포츠도시 기능 확립 지원
- 이벤트 개최 스포츠 직접 참여 등 단일기능에 국한되지 않고 참여와 관람 등 다양한 기능을 발휘하며 복합적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사업 수행 지원
ㅁ 기대모형
○ 스포츠 참여 및 방문을 지속할 수 있는 대표적 허브(hub)로 부상
- 기존 도시 인프라와 자연경관 등을 활용한 스포츠 참여 프로그램을 주민 및 방문에게 제공함으로써 스포츠 허브기능 수행
- 스포츠 직접 참여와 스포츠 이벤트 관람 등의 간접 참여 형태까지의 종합 스포츠 서비스 제공을 통해 스포츠 저변 확대와 도시 음성을 기대할 수 있음
○ 산업 자생력을 갖춘 스포츠 융·복합 경제 중심지로 도약
- 스포츠 이벤트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스포츠 융·복합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지역 경제 활성화 도모
- 스포츠도시의 장점을 살린 혁신형 인프라 등을 설치·운영하여 스포츠 연관산업과의 파급력을 높이고, 스포츠 융합 상품 개발과 현장 적용을 통해 경제적 자생력 확보
○ 스포츠산업경제 전담조직 운영을 통한 참조 지향적 도시 정립
- 사업을 위해 지역스포츠산업경제발전협의회를 설치·운영하여 도시의 스포츠 관련 발굴, 기획, 관리 및 상품화 등을 지휘
- 「지역스포츠산업경제발전협의회는 스포츠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조직으로 스포츠산업 콘텐츠의 창조적인 발굴과 수익사업화 추진을 통해 지역경제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됨
○ 대표적 스포츠도시로 브랜드화
- 도시 통합마케팅 전개로 스포츠도시를 브랜드화하여 도시에 대한 선호도를 높이고 도시 고유의 스포츠 기능성을 국내외로 전파
- 스포츠 기반시설과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방문객을 흡입하고, 소비를 창출하여 지역 경제 번영 기대
기대 모형 | 세부 사항 |
스포츠 참여 허브 부상 | 차별화된 스포츠 참여프로그램 제공 스포츠 참여 활성화 및 도시 육성 |
스포츠 융,복합 경제중심지 도약 | 스포츠 융합 상품의 개발 및 보급 스포츠 이벤트 개최에 따른 도시 경제활성화 관광 등 타 산업과의 융합 추구 |
스포츠산업 창조지향적 도시 | 스포츠 전문 기획 활동 전개 스포츠산업 콘텐츠의 창조적인 발굴 지향 |
스포츠도시 브랜드 정립 | 스포츠 명품도시 지위를 확보 브랜드화를 위한 통합마케팅 전개 |
'스포츠시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 해양스포츠교육 활성화 방안 : 해양레저스포츠체험교실을 중심으로 (1) | 2023.12.27 |
---|---|
지역 특화 스포츠관광 육성 사업의 성공적 방향성 - 한국스포츠관광학회 하계학술대회, 이성철 경영혁신본부장 (4) | 2023.12.27 |
학교 체육의 현안과 개선 - 정현우 연구원, 학교체육진흥포럼 (2) | 2023.12.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