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시사

학교 체육의 현안과 개선 - 정현우 연구원, 학교체육진흥포럼

xpiner 2023. 12. 26. 15:12

2023 학교체육진흥포럼

포럼 주제 : 지속가능한 학교체육을 바라며

 

일시 : 2023년 12월 6일(수) 14:00~16:30

장소 : 서울올림픽파크텔 1층 올림피아홀

 

학교체육의 현안과 개선이라는 주제로 1부의 두번째 순서로 발제해주신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정현우 선임연구위원의 발표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방과 후 학교체육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학교체육의 가치와 학생의 위기

1-1. 학교체육과 스포츠의 가치

그동안 많은 연구자들의 핵심 연구 주제였고 생리학적, 심리학적, 교육학적 차원에서 최소한 50년 동안 쌓아온 근거를 통해 경험적으로 쌓아온 근거를 넘어서 이미 학교체육의 가치는 학술적으로 증명되었습니다. 

그러나 꿈꾸는 이상이 있다고 해서 그냥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많은 노력과 에너지가 지속적, 장기적으로 투여되어야 그 효과가 나타나며 이런 교육적 가치들은 당장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더 어렵습니다. 

 

1-2. 스포츠 삶의 혜택

나이키에서 영어권 일부 국가를 대상으로 스포츠에 참여한 학생들이 성인이 되었을 때 어떤 효과가 있을까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여 2014년에 종합하여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비만이 될 확률이 10분의 1 줄고
학교 성적이 40%까지 더 높고
흡연, 약물복용, 임신 및 안전하지 않은 성행위를 덜 하고
대학에 갈 확률이 15% 더 높고,
연봉이 7~8% 더 높고
건강비용이 덜 들고
직장에서 더 생산적이며
심장질환, 심근경색, 암, 당뇨병의 위험이 줄고
평균수명 대비해서 장애가 될 확률이 3분의 1로 감소

활동적인 부모와 스포츠교육은 활동적인 자녀로 성장시키며 이후 더 활동적인 삶을 살게 된다.

 

스포츠에 참여한 학생들이 비만, 건강, 직장 측면에서 모두 긍정적이었다는 것을 제시하였습니다. 반대로 어릴 때 스포츠에 참여하지 않거나 활동적인 부모를 만나지 않으면 스포츠 지속성 확률이 반으로 떨어지는 것을 제시하였습니다. 

 

따라서 학교체육의 방과 후 체육이 공교육 수준에서 개인의 선택에 맡기는 것이 아니고 국가가 나서서 모든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하는 것이 나아갈 방향이라는 것을 연사는 강조하였습니다.

 

1-3. 운동 및 스포츠 참여 수준(1) 

세계에서 가장 안 움직이는 한국 학생

 

2010년 즈음해서 학교 스포츠 클럽, PAPS, 또 여학생 체육활동 등 많은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통계적 수치는 상당이 좋지 않은 것으로 나왔습니다. 그 이유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체육 수업 시수 자체는 적은 편이 아님에도 체육수업을 빼고 나머지 방과후에 움직이는 활동을 보면 2017년 OECD 국가중에서 가장 낮았습니다. 여학생들은 거의 움직이지 않는데요, 그 이유 중에 하나가  높은 스마트폰 의존률이라고 생각합니다. 

전체적으로 과의존 위험군은 하락했지만, 청소년은 매년 상승세 지속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 : 학생의 약 40%가 잠재위험군 및 고위험군

 

 

1-4. 운동 및 스포츠 참여 수준(2)

한국의 10대는 70대보다 체육 덜 한다.... 억눌린 생애주기

 

● 국민생활체육조사에서 10대가 전 연령에서 주1회 생활체육 참여율(남학생 57.7%, 여학생 47.1%)이 가장 낮음

('18년 57.2% → '19년 50.1% → '20년 52% →'21년 55% → '22년 52.6%)

 

● 생활체육에 전혀 참여하지 않는 아동(35.5%)

남학생 28.8%, 여학생 42.7%)

 

많은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불구하고 학교 스포츠 클럽이 생겨도 운동을 하는 학생만 참여하며 특히 여학생은 42%가 생활체육에 참가하지 않고 있다는 통계결과입니다.

 

 

1-5. 신체활동 양과 정책의 실효성 문제

한국 연세대 교수님이 참여하는 연구 결과를 참고하면 학생들의  전반적인 신체활동과 정부정책을 비교한 결과 역시 국내의 신체활동량이 가장 낮게 나왔습니다. 

  전반적 신체활동 정부정책
대한민국 D- A
중국 C D
일본 B- B
대만 F B+
홍콩 D- C+
미국 B- INC
캐나다 D B-
잉글랜드 C- INC
핀란드 A- A-
57개국 평군 D C

 

WHO에서는 매일 하루에 50~60분씩 권장하고 있지만 우리 학생들은 일주일에 네번 정도도 20%밖에 안됩니다. 학점으로 비유하자면 D-정도로 상당히 낮습니다. 그렇지만 정부 정책은 A입니다. 그만큼 정책적인 노력은 많이 하고 있다는 겁니다.

 

여기서 두가지 의미를 찾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에 새로운 학생 건강 증진 계획을 발표하는 등 많은 정책을 하고 있지만 이런 정책이 학교에 정착되지 않는다는 것과 두번째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체활동량이 너무 부족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지속적인 정책적 노력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정책이 정착이 안되는 이유는 시설적인 측면과 지도자적인 측면이 있을 것이며 정책의 지속성이 떨어지는 단발적 이벤트성으로 진행되는 부분에서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신체활동 참여의 부족은 결국 저체력, 비만으로 연결되고 또 나아가 정신적인 건강 수치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2. 방과 후 학교체육의 의미와 중요성, 현안 

2-1. 학교체육 영역과 방과 후 학교체육의 위치

학교체육은 정과체육과 방과 후 프로그램, 그리고 지역 프로그램으로 다양하게 있습니다. 

<학교체육정책>

정과체육 내실화
스포츠강사
생존수영
학교스포츠클럽
(공공)스포츠클럽
i 리그
종목단체 - 학교 연계
학교운동부
PAPS, 국민체력100
신나는 주말체육학교
행복나눔교실(소외계츨)
여학생 체육활동 촉진
체육인프라 확충

            ↓

인성(사회성, 학교폭력), 스포츠(평생스포츠 참여, 엘리트 스포츠), 건강(비만, 정신적 건강), 평생체육

학교체육 영역의 확장과 학교체육의 복잡성 증대

2010년 왕따, 자살 등의 문제가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면서 대통령의 지시 하에 학교스포츠클럽활동과 체육시수 확보, 그리고 여학생 활동 또는 신체활동 7560 등이 도입되기 시작했습니다. 최근에는 생존수영부터 신나는 주말체육, 행복나눔교실 등등 그로 인해 학교체육이 확대되었으며 자연스럽게 지역 스포츠와 만나게 되었습니다. 결국 이 중심에는 방과 후 스포츠가 있었습니다. 정과체육, 방과 후 체육과 지역 스포츠가 함께 움직이는 구조입니다. 

 

이렇게 변화와 발전을 도모했음에도 불구하고 앞서 언급한 통계적 문제를 질적으로 분석해보면 각각의 영역에서 문제가 다 있었습니다. 우선 전체적으로 봤을 때 학교와 지역 스포츠 그리고 가정이 전혀 연결을 하지 못했습니다. 

 

 

2-2. 여전히 풀어야 할 숙제들

유·청소년 스포츠(PE and Youth Sport)를 크게 학교체육과 지역스포츠로 구분하여 아래와 같이 문제점을 제시합니다.

 

1. 학교체육(PE & School Sport)

● 정과체육(Physical Education)

초등체육(1-2학년 체육교과, FMS 습득 등)

초등체육 지도 전문성 미비

소외계층 스포츠 참여(여학생, 저소득층, 비만 남학생 등)

고등학교 체육시간 확보

 

● 학교스포츠(School Sports)

○ 생활스포츠(Sports for All)

학교스포츠클럽 운영 한계: 종목, 운영기간, 수준별 대회 부재, 지도자 / 시설부족, 학교스포츠클럽-학교운동부 단절 등

학생건강체력평가(PAPS) 신뢰성 및 효과성 문제

체험형 / 강습형 사업 - 클럽 및 대회 연계 부족

 

○ 엘리트스포츠(Talent Development)

학교-엘리트 단절

학생선수 감소 및 학교운동부 존폐위기

과거형 학교운동부(학생중심코칭 미비)

 

2. 지역스포츠(Community Sport)

질높은(교육적) 코치 및 프로그램 부재(클럽 등)

유·청소년 참여 기회 제한(시간과 돈)

 

2-3. 방과 후 학교체육의 의미와 중요성

지역스포츠(C)가 가장 광의의 개념으로 그 안에 학교스포츠(B: 학교생활스포츠+학교엘리트스포츠)가 포함관계이며 또 그안에 가장 기저가 되는 정과체육(A)이 포함관계인 다이어그램을 제시하였습니다.

 

일반학생의 생활스포츠와 엘리트스포츠로 구분

 

결국 B에서 핵심적으로 고민해야 하는 부분은 일반 학생들의 생활스포츠와 엘리트스포츠가 구분이 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반대로 말하면 우리가 말하는 엘리트와 생활체육 통합의 출발점이 바로 'B'  방과후 생활스포츠라는 것입니다. 방과후 학교체육에서 생활스포츠와 엘리트체육이 통합되지 못하면 학교운동부는 영영 분리될 것입니다.
연사가 주장하는 바는 초등학교 시절부터 학교스포츠클럽과 학교운동부는 구분되어서는 안되며 함께 통합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앞서 언급해주신 생태형 스포츠인 것입니다.

학생의 자율적 선택이 매우 중요 + 프로그램 운영의 자율성이 높음

 

두번째는 방과후 학교체육은 결국 학생들의 자율적인 참여로 진행됩니다. 자율성에 따라 그 프로그램의 성과는 전혀 다르게 되는 부분이 있는만큼 방과 후 체육은 매력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참여를 하게 되고 그 성과가 높아질 것입니다. 

 

다양한 종류의 프로그램(사업)과 이해관계자

 

세번째는 정과체육에 비해서 방과 후 체육은 상당히 다양하게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가 있습니다. 방과 후 체육은 다양한 프로그램과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관련되어 더 복잡하고 어려울 수는 있겠지만 체육수업은 결국 교육과정에 얽매이는 제한이 있지만 방과후 체육은 다양한 시도가 가능합니다.

 

정과체육과 지역스포츠를 연계하는 매개체 역할

 

네번째는 방과 후 체육이 정과체육과 지역스포츠를 연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지역에 있는 자원과 인력이 학교로 들어올 수도 있고 반대로 학교에 있는 인력과 자원이 밖으로 나갈 수도 있는 그 매개체가 방과 후 학교체육이라고 봅니다.

 

정과체육과 지역스포츠의 한계를 극복해야 하는 당위성

 

다섯번째는 결국 방과 후 학교체육이 정과체육과 지역스포츠의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는 중요한 열쇠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 한국의 상황에서 지역에서 충분한 스포츠 프로그램을 유소년들에게 공급하지 못하면 학교가 기반이 될 수 있을 것이며 어떤 지역은 지역이 좀더 기반이 되어서 학교가 그에 따를 수도 있는 상호의지와 보완의 관계를 활용하게 될 것입니다.  

 

방과 후 학교체육 내의 문제점을 해결해야 하는 시급성

 

마지막으로 방과 후 학교체육이 가진 문제점들 올바로 해결하지 못한다면 위에서 언급한 모든 것들이 해결될 수 없을 것이기 때문에 학교운동부와 학교스포츠클럽이 가진 문제점들을 결국 같이 해결해야 하며 이번 정부도 이러한 방과 후 체육에 대해서 상당한 관심을 가졌습니다.

 

2-4. 방과 후 학교체육의 방향 : '학교-지역 연계"

아래의 관련 기관에 대한 도식을 다이어그램으로 제시하였습니다.

 

교육부, 보건복지부, 문체부, 교육부 - 학교 - 가정

교육(지원청) - 공공체육시설, 종목단체, 스포츠클럽, 시군구체육회, 대학, 민간, 보건소, 교육청

 

지자체 - 시도체육회, 대한체육회, 국민체육진흥공단

 

(국내)학생이 스포츠 활동 증진에서 학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며 가정과 지역 연계가 핵심입니다.
학생이 매일 활발하게 움직이고, 다양한 스포츠에 참여하는 것은 그들의 (스포츠) 기본권이다.

 

이렇듯 방과 후 학교체육이 활성화되려면 결국은 궁극적으로 학교와 지역이 연계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구체적인 방법은 우리에게 과제로 남아있습니다. 

학교 그 자체는 작지만 학교를 둘러싸고 있는 많은 지역적 자원과 관련 부처들이 있음에도 우리가 그것을 활용하지 못한다면 그저 방과 후 학교체육은 결국 학교 안의 노력만으로 끝날 수 밖에 없습니다. 결국은 교사들에게 모든 걸 맡길 수 밖에 없는 상황들이지만 그것이 반복되면 10년 전의 그 모습과 다를 것이 없을 것입니다. 체육교사와 일반 교사들이 좀더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역에 있는 자원들이 어떻게 학교와 연결될 수 있을지를 모색하는 것이 핵심이 될 것입니다. 

 

3. 방과 후 학교체육의 발전방향 

모든 학생의 몸과 마음 건강을 위한

3-1, 제2차 학생건강증진 기본계획(2024~2028)

추진방향

비전 : 건강한 학생, 미래의 행복과 희망

방향 : 학교 및 지역사회 중심의 통합적 지원체계 마련

 

정책영역 정책과제
학교체육 활성화
4대 핵심과제 추진
학교단위 체육활동 확대
학생 맞춤형 체력향상 지원
체육활동 일상화 및 관련인프라 확충
늘봄확교 프로그램에 체육활동 강화
학생 중심 건강서비스 확대 건강 수준 진단 내실화 및 증진활동 강화
정신건강 취약 학생 보호 강화
건강취약 우려 학생에 대한 밀착지원
주요 질환 질병 예방관리 강화
건강한 교육환경 조성 학교시설의 유해물질 관리 강화
학교주변 위험요인 관리 강화
건강한 식생활 환경 조성
건강교육 활성화 및지원체계 강화 성장발달단계 기반 교육지원 내실화
가정, 지역사회 연계 건강교육 활성화
범부처 및 유관기간 간 협력체계 강화
지역사회 인,물적 인프라 구축 및 확

 

※ 학생건강증진 계획에 학교체육 활성화가 포함되었다는 것이 고무적인 상황입니다.

 

3-2, 방과 후 체육활동을 통한 학생 건강 증진

계속 학교 스포츠클럽 운영 활성화

(참여 다양화)  학생들의 신체활동 기회 확대를 위해 교내, 지역, 전국 등 다양한 학교스포츠클럽 리그 운영

- '부총리배 혼합팀 전국대회' 종목 및 참여 학생 지속 확대

· 일반학생과 학생선수로 구성된 학교스포츠클럽팀이 참가하는 대회

※ ('23) 전국 대회(농구) 신설 → (~'27) 단계적으로 5종목 이상 확대

- 학생 흥미, 수요를 고려하여 다양한 클럽 개설 유도 및 1인 1스포츠 정착

· K-POP 댄스, 치어리딩, 3on3 농구, 9인제 배구 등

※ 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 예산 : ('23) 221억원 → ('24) 255억원 → ('25) 300억원

 

(지역사회 연계) 지역교육협의체(체육 176) 구성, 운영하여 지정스포츠클럽, 학교연계 특화 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지역 연계 학교스포츠클럽 운영 강화

· (문체부 협업 '23년 운영사례) 서산시스포츠클럽 - 성림초 배드민턴 학교스포츠클럽지도, 보령어드스포츠클럽 - 대명중 요가 및 배드민턴 학교스포츠클럽 지도

 

(주말 스포츠활동) 가까운 체육시설에서 다양한 종목을 배울 수 있는 '신나는 주말 체육학교' 지원 및 누구나 즐기며 참가할 수 있는 종목별 유,청소년 클럽리그 운영을 통해 학생 주말 스포츠활동 활성화

· ('23) '학교 안 프로그램' 2,000개, '학교 밖 프로그램' 1,700개 운영

 

1-4. 늘봄학교 프로그램에 체육활동 강화

 

신규 체육단체 연계 프로그램 다양화

○ (방과후) 프로축구연맹 '어린이 축구교실' 등 프로스포츠단체와 연계를 통해 질 높은 방과후 체육 프로그램 제공 ('24)

[ 체육단체 연계 프로그램 운영 사례 ]

- 프로축구연맹 '어린이 축구교실 : ('23년) 수도권 50개교 운영
- 한국야구위원회 '찾아가는 티볼교실' : ('23년) 94개 늘봄학교 운영
- 여자농구연맹 '찾아가는 농구교실' : ('23년) 전남지역 15개 늘봄학교 운영

 

○ (초1에듀케어) 30개 종목단체(줄넘기, 피구 등)와 연계하여 다양한 놀이, 게임형 체육 프로그램 및 강사 지원 ('24~)

 

신규 수영장 및 체육관 등 학교 체육시설 조성

(체육시설 확충) 수영장, 실내체육관 등 체육시설을 학교와 지역사회가 공유하는 학교복합시설 지속 확충 ('24)

- '27년까지 약 200개의 학교 복합시설 구축

※ 연차별 선정계획(누적) : ('23) 39개 → ('25) 120개 → ('27) 200개

- 특히, 현재 164개소에 불과한 수영장은 학교복합시설 사업을 포함한 다양한 시책추진으로 '28년까지 300개소 추가 설치 (총 464개소 목표)

(운동시설 여건 개선) 체육 활동 활성화를 위해 교육청 학생수련원 시설 리모델링부대시설(라커룸, 세족실 등) 설치 지원

※ '23년 학생수련원 현황 파악 및 수요조사를 거처 '24년 교육청 시설 개선 사업으로 추진

 

 

위의 내용을 요악하면

1. 학교스포츠클럽을 다양화 하겠다.

2. 지역사회와 연계하겠다.

3. 대한체육회와 주말스포츠 활동을 계속 보강하겠다.

4. 늘봄학교에서 체육단체와 연계하겠다.

5. 수영장과 체육시설을 보완하겠다.

 

이러한 5가지만 잘 실현된다면 학교체육 활성화는 이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3-3. 지역연계의 중요성

소관부처에 교육부, 문체부, 또 지역에 있는 자원들, 종목단체 체육회가 다 연계되도록 계획되어 있는 부분이 어떻게 현실화되어 실현될 수 있을까의 문제가 있습니다.

 

학교-지역연계의 의미

- 학교의 교육활동에 있어 학교와 지역사회가 협력하여 인적, 물적, 정보 등 지역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는 활동(이승미, 2017)

- 학교를 구심점으로 하여 학교와 지리적 영역을 공유하면서 학교와 지역의 공동 목적을 위해 여러 차원의 인적 자원과 물적 자원 등을 서로 연결하는 개념

-학교와 지역사회가 상호 협력하여 학교와 지역의 발전을 상호 도모(김윤태, 2015)

 

3-4. 방과 후 체육활동을 위 5대 발전 방안

1. 학생의 수요와 동기부여

2. 스포츠 참여 일상화, 생활화 유도

3. 전략적 초등 중심 지원

4. 성과의 확산과 연계 : 우수 선수 발굴

5. 학교-지역 연계 거버넌스

 

1과 2는 방과 후 학교체육의 질적인 차원이며 3은 제한된 자원을 어디에 투여할 것이냐, 연사는 초등체육을 우선순위로 제시하였습니다. 4와 5는 성과와 방법은 어떻게 되어야 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으로 정리하겠습니다.

 

3-5. (방안 1) 학생의 수요와 동기 부여(1) : 피지컬 리터러시

피지컬 리터러시는 개인의 수준과 자질에 따라 독특하게 구현되는 것으로,개인이 일생에 걸쳐 신체활동을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유지하는 데 필요한 동기(motivation), 자신감(confidence), 신체적 능력(physical competence), 지식과 이해력(knowledge and understanding)을 말한다(Whitehead, 2010, p.1)

 

(1) 나이, 연령, 수준에 맞는 기술 습득 : 자신감의 근원

(2) 성공 경험과 재미, 기쁨 : 자발적 참여와 흥미 → 운동의 생활화와 가치 습득

(3) 지식과 이해 : 스포츠 경험을 풍부하게, 지속적으로

(4) 평생 스포츠 참여로 연결 : 체험과 강습이 정기적 참여로 연계 

 

3-5. (방안 1) 학생의 수요와 동기 부여(2) : 종목 문제

10대의 스포츠 참여 현황 및 희망 종목

 

 

○ 주로 참여하는 활동 :

-농구(20.2%), 축구/풋살, 걷기, 배드민턴, 줄넘기, 태권도, 자전거, 헬스

 

○ 참여 희망 활동(시간적 여유가 있으면) :

- 수영, 요가 / 필라테스, 헬스, 걷기, 축구, 농구, 자전거, 야구, 테니스

 

○ 참여 희망 활동 (금전적 여유가 있으면) :

- 스노보드 / 스키, 요가 / 필라테스, 수영, 수상 / 스키 /  웨이크보드, 헬스, 양궁, 스킨스쿠버, 볼링, 항공레저, 테니스

 

○ 스포츠클럽(동아리) 가입율 : 5.9% (남하생 8.3%, 여학생 3.3%)

-축구 / 풋살(27.3%), 배드민턴(12.8%), 수영(3.3%), 탁구(2.7%) 등

향후 가입 희망 23.8%(축구 / 풋살, 배드민턴, 요가 / 필라테스, 헬스, 자전거, 테니스 순)

 

3-6. (방안 2) 스포츠 참여 일상화 및 생활화

Good programs are developmentally appropriate
participant centered, progressive and challenging, well planned, designed for meaningful competition
Good places have safe and inclusive programs
inclusive and welcoming, fun and fair, holistic, safe
Good people delIever well run programs
leaders, coaches, officials, instructors and teachers, parents and caregivers, partners

... leading to Individual excellence and optimum health

출처 : Sport for life (2019). Long-Term Development in Sport and Physical Activity

 

What do we mean by physical activity?

At least moderate intensity 

Both at school and outside school

 

dance, cycling, sporting activites, active play & informal activity, scooter, walking, fitness activites

 

출처 : Sport England(2023). Active livers children and young people survey

 

(1) 체험형과 강습형의 중심 → 리그형, 대회형으로 진화

(2) 소외계층과 창의적 사고 등을 위한 체험형은 유지

                                      ↓

다양하고 복잡한 사업을 목적에 따라 개념화

 

3-7. 전략적 초등 중심 지원

(1) 초등학교는 생애주기 스포츠 참여의 핵심

(2) 초등 1~2학년 체육수업 문제점 해결 필요(예, 유소년 스포츠 기반 구축사업)

(3) 기본움직임 기술 습득 → 평생스포츠 참여의 중요한 요소

(4) 시설 및 지도자 지원 필수, 초등교사 사기 증진 필요

 

예시 : 유소년 스포츠 기반 구축 사업

● 대한체육회 사업 : 종목단체 - 초등연계를 통한 유소년 스포츠 기반 강화

- '23년 16개 종목단체 참여중(핸드볼, 하기, 축구, 산악, 피구, 스키, 럭비, 배구 등)

- '23년 예산 40억원

- '22년 14개 종목단체, 525개 학교, 153,417명 학생, 3,342 교원 참여

 

● 주요활동 내용

- 유소년 맞춤형 변형 스포츠모형 개발

- 교육프로그램 매뉴얼, 교육과정 개발 보완 등

- 교원대상 설명회

- 교원 직무연수, 파견 지도자 교육

- 학교수업, 학교스포츠클럽대상 지도자 파견 및 용품 지원

- 참여 학생 대상 권역별 대회 개최

 

3-8. 성과의 확산과 연계 : 우수 선수 발굴

(1) 방과 후 학교체육은 학교운동부와 벽을 허무는 첫 단계

(2) 학교운동부와 지역스포츠에서 학생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

(3) 학생 생활스포츠와 엘리트스포츠를 묶어줄 철학과 교육모형 필요 : 예, 피지컬 리터러시 등

 

예시 : 한국배구연맹 유소년 배구교실

● 종목단체 + 단위학교

- '19년 42개교, '20년~'22년 46개교(초등학교) 연계

- '19년 8,500명 참여, '20년~'22년 9,000명

- 17개 지역(광주, 김천, 대구 등 배구 연고지 + 기타 지역)

- 선수 발굴 연결( '16년 23명, '18년 16명, '19년 42명, '20년~'21년 42명)

 

● 배구교실 운영

-- 온라인 교재 개발 및 활동

- 은퇴선수 파견(1명당 2개 학교)

- 은퇴선수 자격증 보유, 보수교육 실시(워크샵, 통합교육)

- 1년에 2회 대회참여 : 전국유소년클럽 배구대회(배구교실 +일반학교), KOVO 유소년배구대회(배구교실 대상)

 

여자배구 학생선수 등록수 증가 : '12년 720명 → '22년 1,072명 

 

3-9. 방과 후 학교체육의 성패 : 학교-지역의 협력적 거버넌스

문체부와 대한체육회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우선적으로 교육의 영역은 교육부의 결단과 지자체의 노력이 필요하며 지역에 있는 스포츠와 보건 영역의 자원들을 충분히 연결하기 위해 지역차원에서는 특히 지자체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교육과 스포츠, 보건 영역에서 갈등을 해결하고 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민간단체나 재단법인 같은 단체들이 윤활유의 역할을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좋은 자원들이 학교에 들어가기 위해서 학교는 문을 열어주어야 하며 지역연계를 위해 필요한 행정지원을 적극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한편 학생들의 참여를 위해서는 스포츠와 보건 파트에서는 학생의 교육적 성장과 재능발달에 적합한 준비가 되어야 합니다. 

이것이 우리가 방과 후 체육을 통해서 학생들의 건강증진과 재능있는 선수를 발굴의 기회를 가질 수 있으며 결국은 지속가능한 마지막 남은 우리의 대안이라고 생각합니다. 

 

교육영역(학교체육)과 스포츠, 보건 영역(지역사회)의 상보(호)적 관계를 통해 스포츠가 일상화 되고 스포츠의 가치를 누리는 학생을 양성

 

교육 영역의 협조, 협력 → 스포츠, 보건 영역의 자원을 적극 활용

(지역연계를 위한 행정적 지원 강화) → (지자체, 대한체육회, 공단, 보건소 등 다양한 사업과 자원 활용)

 

학생의 교육적 성장과 재등 발달에 적합한 준비 → 방과 후 체육의 활성화와 학교-지역 연계 촉진

(스포츠클럽, 종목단체, 체육회 등이 운영하는 프로그램의 질) → (근거와 성과를 기반으로 자발적인 연계 체계 마련)

 

지자체 : (구심점이 될 수 있는 조직은?)

(1) 학교-지역을 연계해주는 구심점(종목단체, 체육회, 스포츠클럽, 학교체육시설 개방 등)

(2) 교육, 스포츠, 보건(건강)을 연계해주는 윤활유의 역활을 하는 매개체가 요구 

(3) 학교를 둘러싼 이해관계자의 공동목표 설정

(4) 학교체육 활성화 지역협의체 주도

(5) 학교체육 인프라 지원(설과 인력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