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학교체육진흥포럼
포럼 주제 : 지속가능한 학교체육을 바라며
일시 : 2023년 12월 6일(수) 14:00~16:30
장소 : 서올림픽파크텔 1층 올림피아홀
대전환 시대, 지속가능한 학교체육의 비전과 방향이라는 주제로 1부의 첫번째 순서로 발제해주신 서울특별시 동작관악교육지원청 오정훈 교육장님의 발표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1. 대전환 시대, 학교교육의 생태적 전환
우리는 빠른 변화와 전환의 시대에 돌입했습니다.
예전에는 노는 아이들에게 집에 붙어서 공부하라던 시절에서 요즘은 방에서 게임만 하지 말고 나가서 놀아라 하는 시대가 되었으며 연을 날리던 시대에서 드론을 날리는 시대로 챗GPT라는 생성형 AI가 나오면서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체감하고 습니다.
디지털 생태 대전환시대
코로나19 팬데믹이라는 큰 위기를 맞이했으며 점점 더 심각해지는 기후 위기에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방글라데시는 국토의 3분의 2가 수해로 잠겨 그로 인한 가뭄의 피해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코로나가 만연하던 상황에 누군가는 아이를 안고 갈곳없어 발을 동동 구르는 모습을 보이는가 하면 누군가는 요트를 띄우고 코로나 감염의 위험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고 하는 그야말로 사회의 양극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지구적 문제
우리 나라는 저출산 문제에 시달리고 있지만 2100년에 인구가 100억에 달해 식량의 위기를 예견하고 있으며 아마존의 산림지이 농지로 개각되고 있습니다.
10년 전에 비해 먹이를 구하는데 어려워진 야윈 북극곰의 모습이 이슈가 되었으며 케냐의 사바나 지역도 이상 기후로 인한 건기와 우기의 붕괴로 야생 동물이 식량을 찾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고 합니다.
5대양 6대주는 거대한 쓰레기섬을 포함하여 7대륙이라고 불리우고 있으며 남아프리카 등의 제 3세계 지역에서는 그들이 겪어야 하는 극심한 기후위기로 인한 삶의 피해가 선진국에서 무분별하게 이루어지는 화석연료 연소로 인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등 인재로 인한 위기또한 더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대전환 시기의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문제... 연결
기후변화 위기와 사회적 가치 문제가 연결되어 이제는 단순히 덥고 춥고의 문제를 넘어 정의와 평등의 문제로까지 상호 영향을 주고 있다는 부분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뭄, 질병, 홍수, 기근, 난문, 인종차별, 전쟁...
사회적 가치 - 평등, 공정, 정의 복지, 청렴, 공존....
문제... 심각성
기후변화 가속화화 되면서 생물의 다양성 감소되고 있으며 또 그로 인해서 회복탄력성이 약화되면서 우리 삶의 지속가능성이 약화되고 있습니다. 이것이 악순환의 고리로 연결되었다는 것이 문제의 심각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국 사회... 불편한 진실
우리 사회를 지배하고 있는 여러가지 근원 중에 대표적으로 (야수적) 경쟁 이데올로기를 들 수 있습니다. 태어나면서부터 죽을 떄까지 경쟁을 떠나서는 살 수 없으며 모든 것을 지배하는 독점적 자본 이데올로기가 우리 삶을 피폐하고 어렵게 만들고 있는 요인입니다.
끊임없는 경쟁이 극단적 개인주의, 그리고 일상의 사막화와 생활리듬의 초가속화로 연결되며, 우리 삶이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자본, 그 자본의 세습에 의해서 신성한 노동을 통해서 얻는 이득보다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재산에 의해서 이런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는 문제적 사회 속에 살고 있습니다.
이런 것들로 인해 갈등과 불평등의 사회가 되어 결국 자살이나 산업재해 등의 악순환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빈부, 이념, 성, 세대, 종교, 과학, 갈등 / 편가르기 / 집단이기주의 / 이권 카르텐
행복지수 낮아짐 / 자살률, 산업재해, 묻지마 폭행, 정서위기 상승 / 중독(마약, 도박 상승)
이런 문제들과 기후 변화 위기에서 시작된 모든 문제들의 공통점은 결국 우리 개인이나 한 국가가 해결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구 공동체가 지구촌의 관점에서 함께 힘을 모아야만 해결할 수 있는 것입니다.
교육의 전환... 배경
디지털, 인공지능 전환시대에 미래역량 함양과 융합교육의 요구가 강화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경쟁 중심의 교육이었다면 코로나 팬데믹 이후에 공존과 다양성을 존중하는 교육의 본질에 대한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기후위기, 환경오염에 따른 세대 간 갈등 및 불평등이 심화되고 있고 풍요와 경쟁의 시대에서 자원고갈에 따른 공동체 붕괴 및 인류 종말이 가속화 되고 있는 시점에서 공교육의 정상화가 시급한 현실입니다.
문제... 해결을 위한 핵심적인 방향
공교육의 정상화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크게 아래의 두가지 방법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 대응하는 역량 함량
지구 위기에 대응하는 생태적 감수성 향상
교육의 계기적 전환
4차 산업혁명 | 코로나 19 | 뉴 팬데믹 |
변화의 필요성 | 변화의 방향 | 생태적 전환 |
교육의 비전 찾기 | 교육의 본질 회복 | 교육의 지속가능성 |
역량 / 융합 | 공존 / 다양성 | 생태 감수성 |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교육이 변화해야 한다는 것을 일깨워줬다면 코로나 팬데믹을 통해서는 우리 교육의 본질이 무엇인지, 학교의 기능이 무엇인지, 그리고 교사의 역할이 무엇인지에 대한 본질적인 물음을 갖게하는 소중한 경험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챗GPT, 그외에 위드 코로나 시대에 새로운 팬데믹이 이제 우리 앞에 닥칠 텐데요. 여기에서 해결은 이제 생태적 전환밖에 없으 단순히 일부만 변화시켜서는 될 수 없는 우리 삶의 전체를 생태적으로 변화와 전환을 이루지 않으면 교육의 지속가능성 그리고 그로 인한 우리 삶이 보장될 수 없을 것입니다.
교육의 생태적 전환
기후 생태환경 변화 디지털 대전환 인구구조의 변화 |
인간과 자연의 공존을 위한 교육 인간과 기술의 공존을 위한 교육 인간과 인간의 공존을 위한 교육 |
2022 개정 교육과정 포용성과 창의성을 갖춘 자기주도적 인재 |
생태전환교육 인간지능 기반한 맞춤형 교육 다양성 교육 |
교육의 생태적 전환으로 지속가능한 공존의 교육, 사회 구현
지금까지는 교육이 공존의 사회를 위해서 기능적, 수단적 역할을 했다면 이제 교육은 모든 사회 변화를 이끄는 선도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공존의 교육을 통한 공존의 사회를 만드는 것이 우리 공교육의 사명이며 이제 교육의 큰 패러다임 중에 하나가 생태전환 교육이라는 것입니다.
생태... 전환교육
'기후위기'와 '환경재난'의 문제를 교육으로 극복해야 한다는 것이 생태전환 교육입니다. 기후위기 비상시대, 인간과 자연의 공존과 지속가능한 삶을 위해 개인의 생각과 행동 양식뿐만 아니라, 조직문화 및 시스템까지 총체적인 전환을 추구하는 교육을 지향해야 합니다.
생태전환교육... 생태스포츠
'생각'과 '태도'를 바꾸는(스포츠) 교육, 그리고 '가르치는 방법'과' 배우는 방법'의 전환이 바로 생태전환 교육인 것입니다. 운동기능 중심에서 신체활동 가치 중심, 생태적 가치를 실천하는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대전환의 시대에 우리가 대응하는 것이 우리 미래에 어떤 미래를 살 것인지 좌우하는 것이라면 그 중심에 공교육이 있고 공교육의 중심에 체육이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연사가 제한적으로 제안한 것이 생태 스포츠입니다.
2. 학교체육의 생태적 전환, 생태스포츠
생태스포츠의 개념
학교체육의 생태적 전환
'생명'은 가치가 있고 관계가 있는 것이 아니라 관계가 존재를 만든다는 것을 전제로 자연, 생명, 본질, 존재, 연결 등의 의미를 함의하고 있는 것입니다.
스포츠는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과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전제로 스포츠의 본질적 가치인 경쟁 뿐만 아니라 존중, 배려, 공존, 상생, 공정, 평등, 정의 등의 다양한 가치를 공동체의 연대를 통해 생활 속에서 실천하며 지속가능한 사회를 구현하려는 학교체육의 생태적 전환을 의미합니다.
스포츠의 생태적 전환
'스포츠'는 '보이는 것'만이 '전부'가 아닙니다.
스포츠의 가치와 가능성을 보려면 스포츠 밖 세상을 보라.
이를 위해서는 스포츠를 스포츠로 들여다 보아서는 안되며 스포츠가 아닌 것을 볼 때 비로소 스포츠의 본질적 가치를 볼 수 있습니다.
생태형 스포츠
자연, 환경(속)에서 이뤄지는 스포츠
자연, 환경의 보호(교육)가 목적인 스포츠
자전거 타기 / 맨발 걷기 / 플로깅(달리면서 쓰레기 줍기)...
'생태스포츠'는 조작적 정의이며 확장적 개념으로 어떤 가치지향적인 스포츠입니다.
생태스포츠의 비전
생태스포츠의 비전은 학교체육의 생태적 전환을 통한 지속가능한 사회(세상)를 만드는 것에 있습니다.
생태스포츠의 목표
목표는 스포츠의 생태적 가치를 실천하는 지구생태시민을 육성하는 것입니다. 생태 시민은 바로 민주 시민이자 세계 시민이자 이 모든 것을 아우르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생태스포츠의 핵심가치
생태스포츠의 핵심가치는 바로 스포츠를 통한 연결, 연대, 실천이라고 제안합니다.
생태스포츠의 미션
스포츠의 대중화 | 대중의 스포츠화 |
스포츠 참여 기회 확대 | 스포츠 가치 실천 생활화 |
참여도, 경쟁, 비교, 성과 | 다양성, 공존, 평등, 공정... |
스포츠... 행동백신 | 스포츠... 생태백신 |
지금까지 스포츠 참여 기회를 확대하는 스포츠의 대중화 중심의 정책이었다면 이제는 대중의 스포츠화를 지향해야 합니다. 대중의 스포츠라고 하는 것은 스포츠의 본질적 가치인 경쟁이나 존중이나 배려나 공생 이 모든 가치를 우리 삶속에서 실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스포츠 활동을 많이 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삶 속에서 가치를 실현해야 한다는 의미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입니다.
스포츠의 생태적 관점
존재하는 모든 것들을 관계 중심적으로 바라보고 맥락적으로 이해하려는 태도나 방향이 바로 스포츠의 생태적 관점입니다. 스포츠의 이런 생태적 관점에서 보면 운동과 공부도 이분법적으로 볼 수 없습니다. 운동은 몸과 신체활동을 통한 학습입니다. 우리는 운동과 공부를 반의어처럼 사용하고 있지만 생태적 관점에서 보면 운동은 이미 공부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몸을 통해서 그 공부만 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학습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엘리트 체육 생활체육
체육 속 교육 / 교육 속 체육
스포츠를 위한 교육 / 스포츠를 통한 교육
체육을 위한 진로교육 / 체육을 통한 진로교육
사회학 관점 / 스포츠 관점
학습 격차 / 체력 격차 / 스포츠 격차
지도자들의 어떤 문제가 생길 때마다 항상 하는 말이 체육안에 교육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반대입니다. 연사는 체육안에 체육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체육 안에 교육이 부족하다고 주장합니다. 이렇게 생태적 관점에서 바라본다면 스포츠를 달리 해석할 수 있고 스포츠가 우리 사회의 공존을 위해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 지가 자명해진다고 생각합니다.
3. 지속가능한 학교체육의 방향
생태전환적 학교체육
그래서 연사는 생태전환 학교체육의 가치를 이렇게 공간, 융합, 지속, 조화, 탐색, 연계, 배려 같이 중심적으로 생태적 관점으로 재해석 하고 재구성하기 위해 구체적인 대안들을 제시해 보았습니다.
공간
운동장, 체육관, 강당 외 모든 공간을 생태적 관점으로 디자인
학교운동장, 체육관 등 학교체육시설의 개방으로 지역사회와 상생 문화 조성
경쟁의 공간을 넘어 스포츠 및 신체활동으로 소통과 공감으로 채우는 공간
융합
체육교과 융합콘텐츠 개발 및 수업 활용 / 스포츠 리터러시 교육
영어단어 몸으로 표현하기, 농구 속 수학, 스포츠 독서, 토론, 스포츠 영화제, 스포츠 사생,백일장
지속
스포츠의 결식, 편식 금지, 평생을 함께 하기
스포츠는 편식하지 않고 매일 먹어야 하는 밥처럼 반려동물 같은 반려 스포츠
조화
예체능교육의 일상화, 보려편적 교육으로서 예체능교육 활성화
누구나 예술 하나, 스포츠 하나를 익혀서 예술 감수성 함양
탐색
체육 및 스포츠 분야 미래 유망직업 탐색, 발굴해보기, 스포츠 창작
스포츠 뮤직 작곡가, 스마트 헬스케어 매니저, 이색스포츠 기획자
연계
학교, 마을, 교육청, 지자체의 건강, 스포츠 관련 시설 공유, 사용 시스템 구축
마을, 가족형 스포츠 축제, 학교-지역체육시설 이용료 감면, 스포츠 바우처 지원
배려
사회지 배려 대상자(저소득층, 장애인, 다문화가정 자녀)의 정서위기 및 폭력 예방
사회적 소외계층, 사회적 약자 대상 스포츠 돌봄, 예방, 회복, 치유 활동 지원
지속가능한 학교체육의 방향
건강권 강화
생활 속 스포츠가치 실펀 문화 조성
진로직업중심의 체육진로교육 활성화
개인의 생애주기별 신체활동 정보 누적관리 시스템 구축
'스포츠시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외 스포츠도시 지정, 운영사례 : 영국 셰필드 - 이성철 경영혁신본부장 (1) | 2023.12.27 |
---|---|
지역 특화 스포츠관광 육성 사업의 성공적 방향성 - 한국스포츠관광학회 하계학술대회, 이성철 경영혁신본부장 (4) | 2023.12.27 |
학교 체육의 현안과 개선 - 정현우 연구원, 학교체육진흥포럼 (2) | 2023.12.26 |